티스토리 뷰

SSWC

Subway Smart Working Center

 

지하철 스마트워크 제안 2012.07.01

 

2012년 뭔 스마트워크 관련 공모전에 제출한 아이디어 이다.

구글스케치 도안인데 꽤 시간 투자 하였던 듯하다.

입선은 하여 명품 가방 하나 상품으로 받아서 사촌 여동생에게 선물하였다.


 
지하철로 장거리 이동해야 하는 사람도 많으므로 위와 같이 몇 량 정도는 업무가능한 공간을 만들어서 제공하면
한 두 시간 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시간 낭비 없이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비용은 좀 나갈 수 있다.
스타벅스 커피 곱배기 한 잔 먹는 비용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다.
 
Business train

추가 요금을 내고 탑승하도록 일반 열차와 입구를 분리하였다.

열차가 도착하기 전 여유좌석 여부를 확인하고 바로 예매할 수 있게 하였다. 


Business train

열차 좌우에 끝에 설정하였다.

보통 열차 선두와 후미는 자전거 탑승 전용인 경우가 많다.

자전거는 한 칸 앞으로 변경 필요.


지하철 SSWC

 

지하철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길 누구나 거대한 여유공간이 놀고 있는 것을 많이들 보았을 것이다.

물론 시내 번화가 역사는 그렇지 않은 곳도 많다만 변두리 역사는 낭비되는 공간이 너무도 많다.

이런 공간에 스마트워크센터를 확충하여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S-SWC : Subway Smart Working Center
지하철 역사 자체가 주요 거점에 위치하였다.
그리하여 교통과 접근성이 편리한 주요 비지니스 거점으로서의 역할도 가능하다.
역사라는 이점은 교통 뿐만 아니라 통신, 전기, 주위의 편의시설 역시 함께 제공된다.
베드타운과의 연결성도 좋아서 집근처에서 바로 역사라는 일터로 출근이 가능하다.
필요하면 지하철을 이용하여 사무실이나 거래처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다.
 
S-SWC Conference room
 

시민 누구나 활용이 자유로운 공간

 

물론 꼭 비지니스 목적, 창업인큐베이터 같은 용도로만 활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도서관과 같은 역할이나 학습공간, 주민자치 등의 역할로서도 그 활용도는 충분히 확장가능하다.

 

kimjeongho.net @ All Right Reserved
 
 

스마트워크(Smart Work)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근무 형태를 말한다. 스마트워크는 크게 모바일 오피스,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모바일 오피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회의, 보고, 문서 작성 등 다양한 업무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처리할 수 있다.

원격근무는 사무실이 아닌 집이나 카페, 도서관 등 어디서든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무실과 연결되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재택근무는 집에서만 근무하는 방식이다. 사무실 출근 없이 집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업무 효율성 향상: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통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 기업의 비용 절감: 사무실 공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워크는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하는 근무 형태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사무실 공간이나 임대비용을 축소하고 재택근무와 같은 스마트워크를 장려하고 있다.

 

스마트워크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업무 프로세스 개선: 스마트워크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 IT 인프라 구축: 스마트워크를 위해서는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 IT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 근무 규칙 마련: 스마트워크를 위한 근무 규칙을 마련하여 근로자의 업무 몰입을 유도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댓글